경제, 정치 및 교육 기관들은 몇년째 기술 및 자연 과학 분야에의 여성 진출을 고무하려 애쓰고 있습니다. 2001년부터 매년 개최되어 온 걸즈데이는 여성 후세대의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과학, 기술, 공학, 수학) 분야 진출을 늘리기 위한 수단들 중 하나입니다. 이 날, 독일 전역의 기업들, 산업체들과 고등 교육 기관들은 문을 열고 5학년 이상의 여학생들을 초대합니다.
2019년 VDE 기관에서의 걸즈 데이
VDE 기관도 올해로 11 번째 이 행사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미 지난 몇년동안 여학생들이 당사 여성 시험관들의 업무 일상을 체험하고, 전자 기술 세계를 경험할 통로를 제공해왔습니다. 당사 실험실 투어를 통해 소녀들은 전자 기술자가 어떤 과제를 해결해야 하는지, 예컨대 VDE 기관에서의 테스트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 당사는 특히 학생들에게 전자 기술적 제품들의 검증 및 인증 과정의 다양한 측면을 보여주는 데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예를 들어, 세탁기는 조명이나 의료 기기와는 다른 테스트를 거쳐서 검증됩니다. 당사의 EMC 홀에서 여학생들은 전기 안정성과 더불어 전기 호환성(EMC) 등의 다른 측면도 제품 품질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는 점을 배웁니다.
점심 시간 후 여학생들은 납땜 공구 세트를 사용해서 전자 기술의 기본적인 수공업 작업을 배우게 됩니다. 담당 교육자들과 함께 이들은 전자 스위치를 하나 직접 만들어보았습니다. 이 모든 납땜 및 조립 과정을 마친 후, 소녀들은 터치 센서가 장착된, 눈을 깜박일 수 있는 로봇 혹은 천사 모양의 온도계를 받아서 기념품으로 가져갔습니다.
걸즈데이와 같은 수단이 성공을 거두고 있다는 점은, 공학, 정보학(컴퓨터 공학) 및 전자 기술 등의 학과에 여성 신입생 수가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경향에 힘을 보탤 수 있다는 점에 긍지를 갖고 있으며 내년에도 기쁘게 걸즈데이를 개최할 것입니다.
*STEM은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의 줄임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