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 콘센트 2 개
hanohiki / adobe
2020-04-09

셔터가 갖추어진 콘센트 인증마크 수여 허가에 관한 주요사항

어린이집에서 일어난 사고와 관련하여 시장 검사 당국으로 부터 셔터가 갖추어진 콘세트가 “어린이를 위해 안전하다”거나 “어린이 보호”를 위한 제품이라는 등, 광고 된다는 점을 주의받았다.

Contact
Dr.-Ing. Klaus Kreß

주어진 사건 경과에 의하면, 아이가 어린이집에서 공작용으로 쓰이는 파이프 청소기를 가지고 놀다 셔터가 달린, VDE 인증된 콘센트와 접촉하는 상황이 일어난 것이다. 어린이집 운영자에 의하면 앞서말한 콘센트는 광고에서 언급된 “어린이 보호”를 위한 제품이라는 점 때문에 특별히 선택되었다.

우리는 셔터가 달린 콘센트와 관련해 이 기회를 빌려 VDE 인증마크가 “어린이 보호”와 같은 제품 특징을 절대 보장하지 않음을 언급한다. 셔터가 갖추어진 콘센트에 VDE 인증마크를 “어린이를 위해 안전하다”거나 “어린이 보호”를 위한 제품이라는 특징들과 관련해 사용하면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 이와 관련된 VDE 인증마크의 계속적인 사용은 VDE 마크의 남용으로 간주하여 VDE 마크의 회수를 뜻한다. VDE 인증기관은 2020년 7월 1일을 기점으로 이런 사건들을 추적할 것이다.

위에 언급된 첫번째 사고를 계기로 우리 기관은 2020년 5월 1일 이후 셔터가 갖추어진 콘센트를 새로히 인증할 시 (기존의 인증서를 갱신하는 경우도 마찬가지) 새로운 규범의 효력이 발생하기 전까지는 현재 규범 E DIN VDE 0620-1:2019-03의 항목 10.5을 추가적으로 적용하기로 했다. 13번째 규범에 의하면 콘센트 삽입구 및 콘센트가 설치된 상태에서의 모든 개통구에 접촉 가능한 전자 부품들이 있어서는 안된다.

관계된 모든 VDE 인증마크 소유자들에게 연락 및 앞으로의 방책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따를 것이다.

VDE 기관에 대한 최신 정보